온라인 교육 후 평가해 사위 5개팀에 2천만 원 상당 포상 및 다양한 기회 제공

▲ FIDO얼라이언스가 굿바이 패스워드 챌린지의 온라인 접수를 30일부터 4월 22일까지 진행한다.

[아이티데일리] FIDO얼라이언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주관하는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2020 FIDO 해커톤 - 굿바이 패스워드 챌린지’ 참가자 온라인 접수를 내달 22일까지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FIDO얼라이언스가 멘토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실시한 ‘FIDO 해커톤’은 대학생 및 스타트업 출신의 수십여명의 참여자들이 핀테크, 블록체인, 이커머스, 드론, 사물인터넷, 리테일 등의 다양한 IT 분야에서 FIDO 프로토콜을 접목시켜 흥미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는 성과를 도출해냈다. 삼성페이, 금융, 온라인 쇼핑 영역 등 우리 주변에서 수없이 사용되고 있지만 외부로 드러나지 않았던 FIDO 프로토콜의 보안성과 편의성에 대한 개념증명을 할 수 있었던 기회 제공과 함께 FIDO 저변 확대에 기여하는 행사가 됐다는 평가다.

안길준 FIDO얼라이언스 한국워킹그룹 공동의장은 “최근 글로벌 보건환경 변화로 인해 재택근무 관련 니즈가 급증 되는 상황에서 보다 안전하면서도 사용자 편의성이 동시에 보장되는 비대면 인증과 원격접속 관련 기술 중심으로 온라인 서비스 개발이 가속화 될 것”이라면서, “글로벌 표준 스펙의 완성과 모든 플랫폼의 참여가 이루어진 FIDO 프로토콜 중심으로 올해 FIDO 해커톤에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대한 도전이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준호 FIDO 얼라이언스 한국워킹그룹 공공정책 및 시험인증 분과 공동리더는 “올해 굿바이 패스워드 챌린지는 차후 글로벌 FIDO 해커톤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2019년 멘토십 프로그램과 다르게 대부분 온라인 형태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작년 가을부터 기획됐다”면서, “여름에 개최될 최종심사의 경우 보건안전에 관한 우려가 있을 경우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기술적 그리고 운영상 준비가 돼 있으니 대학생 그리고 벤처기업이 안심하고 자신들의 개발하고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에 FIDO 프로토콜을 접목해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2020 FIDO 해커톤 - 굿바이 패스워드 챌린지’는 삼성전자, BC카드, eWBM, 에어큐브, 옥타코, 한국전자인증, 개인정보보호표준포럼의 후원기관으로 참여한다. 프로그램 상세일정, 혜택 및 기회, 교육 진행방법, 단계별 심사기준, 제공되는 리소스 등의 정보는 참가 안내서(RFP)나 FIDO 얼라이언스 한국워킹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