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BI솔루션 도입으로 통합 데이터 분석체계 확보…대규모 유통 사업자로서의 기반 다져

[아이티데일리]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속에서 경영진의 신속한 의사결정, 현업 담당자들의 효율적인 업무 처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지난해 K쇼핑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목표수익성 정보계 BI 구축을 담당해 K쇼핑의 채널 경쟁력 강화 및 영업이익 확대에 기여했다.

본 구축 사업에서 비아이매트릭스는 복잡한 정형 보고서 제작에 최적화된 BI 솔루션 ‘아이매트릭스(i-MATRIX)’와 미려한 EIS/대시보드 화면 제작에 최적화된 BI 솔루션 ‘아이캔버스(i-CANVAS)’를 활용했다. 영업, 방송 실적 및 상품 거래와 같은 직관적인 정형 데이터 뿐 아니라 상품기획자(MD), 프로듀서(PD), 상담사 등 사용자 그룹별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통합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프로모션 반응률, 구매전환률 등 마케팅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분석체계를 마련했다.

프로젝트 주요 내용으로는 ▲정형 및 비정형 분석을 위한 DW/DM 테이블 설계 컨설팅 ▲월간 보고를 기반으로 한 정형 보고서 개발 ▲대량 데이터 기반의 사용자 능동적 분석체계 구축 ▲다차원 실적 리포팅 체계 구축 ▲목적, 용도별 실적관리체계 구축 ▲‘아이메타(i-META)’를 이용한 비정형 EUC 분석 기반 구축 ▲비정형 보고서 및 경영진을 위한 대시보드 개발 ▲EUC 사용자를 위한 비정형 분석과 보고서 개발 교육 등이 포함됐다.

본 사업으로 K쇼핑은 빠르게 증가하는 상품 거래를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용이한 환경을 갖추게 됐다. 각종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분석보고서를 활용해 영업 및 판매실적에 대한 통계분석이 용이해졌다. 또한 전문 BI솔루션 도입으로 데이터의 통합 분석체계 확보하며 대규모 유통 사업자로서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

배영근 비아이매트릭스 대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 발전, 사용자 요구 다변화 등 시대의 요구에 맞는 차세대 시스템 구축으로 사업 운영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며, “올해 15주년을 맞는 비아이매트릭스의 BI 기술력과 노하우로 기업들의 IT 운영 효율 및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서비스 품질 및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공지능 기반 BI &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비아이매트릭스는 제조, 금융, 공공 서비스 등 전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한 분석·계획 솔루션을 개발하며, BI 시스템의 구축 용역 및 컨설팅에 이르는 데이터 분석 전반에 관련된 제품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