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AI를 위한 준비: AI가 아시아의 일자리와 역량에 갖는 의미’ 한국어본 출간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이 인간에게서 노동의 기회를 박탈할 것이라는 일부 우려와 달리, 오히려 신규 일자리 창출과 근로 만족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AI과 일자리에 관련한 백서, ‘AI를 위한 준비: AI가 아시아의 일자리와 역량에 갖는 의미(Preparing for AI: The im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for jobs and skills in Asian economies)’의 한국어본을 23일 공개했다.

해당 백서는 한국을 비롯해 호주, 뉴질랜드, 인도,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일본 등 아태지역 총 11개국을 중심으로 AI가 일자리와 직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각국의 연구결과를 담고 있다. 전문가들의 견해를 통해 아태지역 각국이 AI로 인한 기회와 잠재적 문제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조사 결과 AI 기술은 신규 일자리 창출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세안 6개국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2028년까지 산업과 직종 전반에 걸쳐 미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체 고용율은 AI로 발생한 소득효과만으로도 2037년에 12%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 수치는 9,300만 개의 일자리 증가에 해당한다.

AI는 직무 역량과 특성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동남아시아에서 AI를 도입한 기업의 비율은 2017년 8%였지만, 2018년에는 2배에 가까운 14%로 급증했다. AI를 도입한 기업의 매출 이익은 산업 평균 이윤보다 15% 높았다. 특히 한국의 노동생산성은 AI 도입 시 31%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또한 AI가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게 되면서 근로자들은 보다 고차원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AI와 자동화 기술 도입으로 근로자의 업무가 고차원적 사고가 필요한 역할로 전환됨에 따라, 근로자의 임금을 2030년까지 10%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와 일본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의하면 위험한 육체노동이 AI로 대체됨에 따라 산업재해는 11% 감소하고 직무 만족도는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 AI가 근로자 임금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채널

한편 백서는 AI로 인한 사회, 경제적 변화에 앞서 각국 정부와 기업들이 선제적인 정책과 전략을 갖춰야 한다고 조언한다. 아태지역 각국 정부와 기업은 일자리와 인력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 매칭 플랫폼을 활성화하고 노동시장의 유연화로 인한 새로운 고용기회 창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시장 수요에 부합하는 AI 인력양성을 위해 교육 커리큘럼의 개발 및 시행도 필요하다.

아울러 백서는 미래 소득 불평등의 확대를 줄이기 위해 직업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재교육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실직 가능성이 있는 근로자의 75%를 재교육했을 때 미래 소득 불평등 폭이 절반 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근로자가 충분한 재교육을 받고 AI로 창출되는 새로운 일자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마련돼야 한다.

배진희 한국MS 아태지역 총괄은 “이번 백서는 아태지역 각국 정부와 기업들이 AI가 가져올 변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선제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기술로서의 AI 뿐만 아니라 정책, 사회, 문화 등 다각도로 함께 대안을 찾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모두가 AI로 인한 혜택을 충분하게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