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무상지원 시작 이후 일평균 신규 가입자 4배 상승…중소기업 유입 높아

▲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의 화상회의 솔루션

[아이티데일리]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덩달아 화상회의 솔루션의 사용도 폭증하기 시작했다. NHN(대표 정우진)에 따르면,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TOAST Workplace Dooray!)’의 화상회의 접속률이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비교해 2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에 탑재된 화상 회의 기능의 증가율은 국내 주요 기업의 재택근무가 결정되던 지난달 26일부터 상승 곡선을 그리기 시작해, 3월 첫 주에는 2월 동기간과 비교해 약 25배 증가한 사용량을 보였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의 화상 회의 서비스는 최대 14명의 다자간 화상 채팅 뿐 아니라, 회의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노트 및 녹화, 파일 공유 기능 등을 제공한다.

업무 관리 및 협업툴 서비스인 프로젝트, 메신저, 메일 기능의 접속 트래픽 역시 일평균 약 30%가량 증가했다. 이 같은 이용 지표는 신규 유입 증가와 더불어 재택근무 중에도 평소와 동일한 업무량이 생성되며, 업무 효율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지난달 27일 무상지원을 전격 결정한 이후, 일평균 신규 가입자 수가 코로나19 확산 전보다 약 4배 증가했다. 최근 2주간 신규 가입자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빠른 원격근무 환경을 마련하고자 한 중소기업이 90% 이상 차지하고 있다.

NHN측은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활용해 재택근무에 들어간 A사의 업무 데이터를 통해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사례를 공개했다. 국내 대기업의 중국 센터인 A사의 경우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된 직후부터 재택근무를 시작했으며, 재택근무를 시작한 2월 업무 프로젝트 등록 수는 전월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한 192% 증가율을 보였고, 업무 협업 댓글은 187% 증가했다. NHN은 이를 통해 정상 근무를 했던 때보다 더욱 활발한 업무 협업이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통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백창열 NHN 워크플레이스 개발센터장은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협업 플랫폼으로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서비스 신청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원격 근무에 대한 니즈가 높은 고객사의 도입 결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또한 각 고객사별 프로젝트나 메신저 등의 접속 트래픽은 평소와 동일 수준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상승한 것을 볼 때, 재택근무에도 차질 없이 업무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