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800여 중소벤처기업에 연간 240PF AI개발력 지원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인공지능(AI) 경쟁력의 원천인 컴퓨팅 자원을 누구나 손쉽게 활용해 신기술과 서비스를 시도해볼 수 있는 ‘고성능 컴퓨팅 지원 사업’을 9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맥킨지글로벌연구소에 따르면, AI가 ‘범용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 GPT)’로 급부상함에 따라 2030년까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 13조 달러를 기여해 연평균 1.2% 추가 성장을 도울 것으로 예상된다. ‘범용기술’이란 다른 분야로 급속히 확산되고, 지속적 개선이 가능하며, 혁신을 유발해 경제사회에 큰 파급효과를 미치는 기술을 말한다.

AI 개발은 데이터 획득과 가공을 거쳐, 다량의 반복 학습을 통한 AI 모델(알고리즘) 생성 과정을 통해 최종적인 서비스로 완성된다. 이 과정에서 대규모 연산과정이 필요하고, 이에 다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한 연산자원 확보가 AI 개발 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그러나 고성능 컴퓨팅 구축은 비용이 고가여서 대학·스타트업·연구소 등에서의 연산자원 활용은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지원 첫해였던 2019년 대비 약 6배 이상 지원용량을 확대해 2020년도 인공지능 분석 및 개발을 위한 고성능 컴퓨팅 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하게 됐다.

▲ 고성능 컴퓨팅 지원사업 성과 사례 (’19)

특히 올해부터는 전년도의 1회 선정 지원방식에서 연중 상시 지원방식으로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지원 용량도 전년 대비 약 6배 이상 확대된 240페타플롭스(PF; 1PF는 1초당 1,000조번의 더하기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자원을 말함)를 탄력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연산용량은 단일 용량지원 방식에서 필요한 용량만큼만 신청하고, 월 단위로 사용량을 점검하여 이용률에 따라 사용 연산용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고성능 컴퓨팅 자원이 필요한 기업과 기관에 지속적으로 지원될 수 있는 연중 상시 지원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 ’19년 대비 ’20년 지원 변경 내용

2020년 고성능 컴퓨팅 지원 사업 공급업체는 지난 2월 공모를 통해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AVER Business Platform, NBP)이 선정됐다. 사업은 고성능컴퓨팅 자원과 개발환경, 백업서비스, 보안관제 등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며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870개 중소·벤처기업, 연구소(원), 공공기관, 대학교(원) 등에서 고성능 컴퓨팅 지원 신청이 접수됐으며, 3월 9일부터 지원이 시작된다. 또한, 오는 4월 10일부터는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 포털에서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고성능컴퓨팅지원 사업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벤처기업은 물론 어느 누구라도 쉽고 빠르게 AI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하며, “국내 AI 기술력 제고와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내 기업들에게 직접 도움이 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내 인공지능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